top of page

이사장 인사말

새로운 시대정신을 담는 그릇

과학기술 초혁명이 견인하는 4차 산업 혁명의 파고를 본격적으로 맞부닥치고 있는 가운데, 세계 질서는 요동을 치며 불확실성을 높여가고 있고, 한반도와 동아시아는 70년을 이어온 분단과 대결 체제 전환의 시간을 목도하고 있다. 지역은 '소멸'의 위기 도래를 현실로 느끼기 시작하고 있다. 또한 산업화, 민주화 시대를 넘어 문화강국 시대에 중요한 것은 삶의 질, 정신적 풍요로움, 문화적 가치이지만 그에 대한 사회제도적 기반은 우리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오늘날 새로운 시대정신을 담고 문화적 가치를 실현할 미래지향적 전국단위의 예술인연대, 전업예술가와 생활예술인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수평적 네트워크 조직의 필요성과 당위성이 대두되었다. 

차이를 너머 다양성과 자치분권으로

현재 지역의 문화안전망 구축으로 문화 격차가 해소되어야 하지만 지역 간 편차는 여전하다. 그러므로 시민이 주체적으로 문화민주주의와 자치분권을 통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창작역량과 인프라 구축, 인력양성, 문화향유 기회확대 등 문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삶을 구현해야 한다. 오늘날 자치분권과 지역문화 진흥이 중요한 것은 문화민주주의의 구현 및 문화다양성 보호와 관련이 있다. 지역의 문화 여건을 혁신해 모든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적권리를 보장받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지역을 담는 생활문화와 문화가치 확산

전업예술가와 생활예술인이 함께 지역 내 생활문화 실현을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 가능하다는 인식과 경험이 확대되어야 한다. 예술 자체는 개인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고 사회구성원의 공동체 의식강화 그리고 예술의 교육적 기능 등으로 공공성과 공익에 기여하는 내재적 속성을 이미 담보하고 있다. 시민주체 생활문화 확산은 지역 고유의 문화전통과 상호발전하여 문화가치 확산과 더불어 풍요로운 지역공동체를 구현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

전 지구적 인류애를 품는 미래지향 네트워크

국가브랜드를 넘어 인류애를 담은 세계 속 한류 시대를 맞이하여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에 걸맞는 문화 영역의 변화가 요구된다. 포스트코로나, 기후위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야 할 미래 청년들의 새로운 실험과 시도를 통해 향후 문화예술생태계는 “더 높은 삶의 질”로 놀랍게 변화 발전할 것이다.

우리는 인류평화와 지구촌의 하나됨을 실현하는 21세기 모범적인 세계 선도 국가가 될 수 있도록, 그리고 새로운 지속가능 문화 발전모델의 창출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창의성, 다양성, 지역성, 자율성에 기반한 한국문화예술네트워크의 출범을 널리 선포하고, 향후 연대와 상생의 정신으로 전국의 조직과 함께 경계를 넘어 창조적 협력으로 다양한 사업과 협업을 실천 “글로벌 문화강국 문화가 꽃피는 나라”로 힘차게 나아갈 것이다.

하나. .시민을 위한, 시민에 의한, 시민의 예술을 꽃피우기 위해 노력한다.

하나.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고 예술인권익보장과 사회 안전망 구축에 연대한다.

하나. 일상에 스미는 생활예술이 꽃피는 삶으로 풍요로운 지역공동체를 구현한다.

하나. 미래 예술생태계의 변화 속 지속가능한 삶의 문화적 가치구현을 위해 노력한다.


                                                       2022년 2월 24일 

한국문화예술네트워크 법인설립 준비위원회 상임대표 김준권 

한국문화예술네트워크 법인설립 준비위원회 일동

bottom of page